여드름은 피부의 염증성 질환으로 흔히 청소년기에 발생하지만 어른이나 어린이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얼굴에 도톨도톨하게 나거나 검붉은 작은 종기모양으로도 생기며 곪거나 억지로 짜내면 피부에 흉터를 남길 수 있는 피부질환의 일종입니다. 여드름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여드름의 원인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한 가지 원인보다는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사춘기 동안의 호르몬의 변화는 과한 피지생성을 자극할 수 있고 이것이 이 시기에 여드름이 흔한 이유입니다. 또한 화장품의 여러 성분이 여드름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은 잘 알려진 바이며 포마드 성분에 포함된 유성물질이나 과도한 세제, 비누의 사용도 여드름의 악화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여드름 발병에 원인이 되는 요인으로는 유전학, 스트레스, 식이요법 및 특정약물등이 있습니다. 성인여드름도 이런 복합적인 요인에서 발생되어 꽤 오랜 시간 발병될 수 있습니다.
2. 여드름의 치료 방법
여드름 치료는 크게 바르는 약과 먹는 약, 외과적 치료로 나눕니다 바르는 약은 여드름 균에 직접적인 살균효과를 지니며 유리지방산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는 국소 도포 항생제, 비타민 A를 변형시켜만든 약제들이 있습니다. 먹는 약은 크게 두 가지로 여드름 균을 살균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항생제와 흔히 로아큐탄으로 알려진 레티노이드 약제가 있습니다. 레티노이드는 피지분비를 줄여주는 작용이 있어 피지 조절제로 잘 알려져 있으나 피지조절뿐 아니라 그 외 여드름 발생 원인인 이상각화, 염증 반응, 세균증식등의 여드름 발생의 모든 경로를 차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밖에도 여드름을 치료할수있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1) 부드러운 클린저로 하루에 두세 번 세안하여 과도한 기름과 먼지를 제거합니다.
2) 알코올,향 또는 기타 독한 화학물질이 포함된 제품은 피부를 자극하고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습니다.
3) 지성피부라도 보습제를 사용하여 건조함과 자극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과산화벤조일, 살리실산이 함유된 제품을 찾아 모공을 막고 레티노이드로 염증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5) 여드름을 짜거나 뜯어내지 않습니다 이는 커다란 흉터를 남기고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6)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말고 머리카락을 얼굴에 닿지 않게 하여 피지와 먼지가 피부에 묻지 않도록 합니다.
3. 경과 및 예방방법
보통 여드름은 20대 중반부터 사라지기 시작하지만 최근에는 25세 이후까지 지속되거나 새로 발생하는 성인 여드름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활동성 병변의 후유증으로 색소 침착이나 오목하게 함몰된 흉터를 남기기도 합니다. 예방방법으로는 스트레스, 음주, 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자주 강하게 세안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함부로 손을 이용해 짜는 것은 여드름 염증을 유발하며 흉터를 남기기 쉬우므로 피해야 합니다. 육류, 기름진 음식, 초콜릿, 유제품과 같은 음식물은 여드름에 영향이 있다는 보고와 그렇지 않다는 보고가 있어 다소 논란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체 건강을 위해서라도 채소와 과일, 적절한 곡류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풀며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여드름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